반응형

힘을내요 미스터리 포스터
힘을내요 미스터리 포스터

 이계벽 감독의 영화는 독창적인 시나리오와 감각적인 연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주로 코미디와 드라마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그의 영화는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이고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통찰력 있는 해설을 제공합니다. 그의 영화는 독창적인 스토리와 깊이 있는 캐릭터, 사회적 통찰과 시각적 매력 등 다양한 요소를 조화롭게 결합하여,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1. 이계벽 감독과 그의 영화의 특징 소개

 이계벽은 1998년 청주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1995년 단편 나는 영화다로 금관영화제 장려상을 수상했습니다. 박찬욱 감독의 연출부로 충무로에서 경험을 쌓았으며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에서 조감독을 했으며 짝사랑 성공담을 담은 코미디 영화  야수와 미녀로 2005년 주목받는 신인감독으로 부상했습니다. 그 밖에도 코미디와 드라마 장르에서의 그의 작업으로 유명한 한국의 주목할 만한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입니다. 그는 그의 독특한 스토리텔링 스타일과 유머와 감정적인 깊이를 혼합하는 그의 능력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계벽의 영화들은 종종 가족, 개인적인 정체성, 그리고 사회적인 문제들의 주제들을 광범위한 관객들의 흥미를 끄는 독특한 재능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계벽의 영화는 코미디와 드라마의 적절한 조화가 특징입니다. 그는 흥미롭고 생각을 유발하는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데 재능이 있습니다. 단순히 웃음을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인물들이 겪는 현실적이고 인간적인 문제를 다룸으로써 감동을 줍니다.

 이감독의 등장인물들은 종종 개인적인 갈등과 성장과 씨름하며 다차원적입니다. 그것들은 깊이 있게 묘사되어, 그들을 공감할 수 있고 매력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들이 영화 내에서 겪는 사건과 변화는 관객들에게 큰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그의 영화는 종종 사회적 문제나 현대인의 삶의 압박 등을 다룹니다. 이를 통해 관객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고, 현실 속 문제들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통찰은 그의 영화를 단순한 오락물 이상의 가치를 가지게 만들어줍니다. 그는 유머를 능숙하게 사용하여 삶의 부조리를 강조하면서도 내면에 있는 감정적 울림을 유지합니다. 이와 같은 유쾌함과 깊이의 균형은 그의 스토리텔링의 특징입니다. 
그의 연출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촬영 기법과 사려 깊은 구성을 포함하며, 종종 영화의 서사와 정서적 영향을 강화합니다.화면 구도와 색감을 잘 활용하여 영화의 분위기와 감정선을 강화하며, 이를 통해 영화의 몰입감을 높이고,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2. 힘을 내요, 미스터리 줄거리

 이계벽 감독의 2019년작 "힘내요, 미스터 리"는 그의 인생을 바꾸는 예상치 못한 여행을 시작하는 겉보기에는 단순해 보이는 남자의 이야기를 다룬 가슴 따뜻하고 코믹한 한국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코미디, 드라마, 그리고 모험의 요소들을 결합하여 매력적이고 감정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나갑니다.

 주인공

철수(차승원 분):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어느 날, 길을 물어보는 한 아주머니에게 끌려다 한 병원에 가게 되는데 그곳에서 존재조차도 모르던 딸 샛별을 만나게 됩니다. 

샛별(엄채영 분): 철수의 딸로 밝혀진 어린 소녀. 그녀는 백혈병을 앓고 있고 골수 이식이 시급히 필요하며, 이것이 줄거리의 중심이 됩니다. 

 철수는 대복 칼국수라는 동생 가족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일하는데 늠름한 모습에도 불구하고, 그는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어 아이 같은 순수함과 제한된 정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가끔 다른 이들도 이해 못 할 행동을 합니다. 어느 날, 철수는 그가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샛별이라는 어린 딸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조용한 삶을 중단하게 됩니다. 샛별은 백혈병에 심각하게 걸려 골수 이식이 절실히 필요한데 철수는 자신이 치료를 위한 유일한 기증자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딸은 그녀의 병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와 함께 모험을 떠나는 것을 꿈꾸는 밝고 낙천적인 소녀이며, 철수와 샛별 두 사람은 병원을 빠져나와 가족들 몰래 여행길에 오르게 되는데 철수는 그들의 여행을 통해 점점 그의 과거와 샛별과 헤어지게 된 상황들에 대해 알게 됩니다. 이들이 대구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여러 사건은 오래전 과거에 그들이 겪어야 했던 모두의 기억을 소환합니다. 이야기는 철수가 한때는 유능한 소방관이었지만 대구 지하철 참사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을 구해냈지만 정작 자신은 사고로 충격적인 뇌 손상을 입어 현재의 정신 상태에 이르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사고는 또한 그의 전 삶과 가족들과의 연락을 끊게 만들었던 것입니다. 철수와 샛별은 서울에서 내려온 가족들과 주변 사람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병원에 도착해 기력을 회복하지만 철수의 골수를 샛별에게 이식할 수 없다는 슬픈 소식을 듣게 됩니다. 그러나, 철수와 샛별에 대한 안타까운 뉴스를 본 대구 지하철 참사 관련자들이 줄지어 골수이식 검사를 받기 시작하고, 샛별은 성공적으로 수술하게 되어 건강해진 모습을 보여주며 영화는 막을 내리게 됩니다. 

3. 총평

  2003년 2월 18일 대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도 최악의 지하철 사고로 평가받는 방화자살테러 범죄가 일어나게 됩니다. 벌써 20년이 훌쩍 지나갔지만 여전히 이 사건으로 인해 지독한 휴유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힘을 내요, 미스터리의 주인공인 철수 역시 이런 사람들 중 한 사람입니다. 이 영화는 철수의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그의 숨겨진 이야기를 조금씩 풀어나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스터리한 그의 과거는 관객들의 흥미를 자극하며 마치 퍼즐을 맞추는 듯한 재미를 줍니다.

 초반에는 바보같은 철수의 모습에 사람들은 단순한 코미디 영화라고 생각하겠지만 후반부의 반전을 통해서 영화의 또 다른 매력을 발견하게 됩니다. 오랜만에 보게 되는 차승원 특유의 코믹한 연기가 일품이며 샛별 역의 엄채영의 야무진 연기 또한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 같습니다. 차승원은 코믹 연기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아픈 딸을 향한 강한 부성애를 보니 마음이 먹먹해지기도 했습니다. 

 후반에 나오는 그의 과거는 바로 그가 대구 지하철 참사에서 많은 사람들을 구했던 소방관이었다는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을 구했지만 결국 사랑하는 아내를 위해 다시 지하철에 들어가게 되면서 아내를 구하고는 자신은 나오지 못하고 쓰러져 정신장애를 앓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희생은 결국 헛되지 않았습니다. 뉴스를 통해 그와 딸의 안타까운 소식을 듣게 된 많은 사람들이 골수 이식을 하겠다고 검사를 받으러 온 것이었습니다. 죽어가던 딸을 살리며 사람들은 은혜를 갚은 것입니다. 이 장면이 가장 감동적이었 던 것 같습니다. 좋은 일을 하면 좋은 결과가 따라온다는 것이 증명이 된 순간입니다. 힘을 내요, 미스터리는 2003년의 그 끔찍한 사건을 잊지 말자는 약속이자 그 사건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위로가 되는 영화가 되었습니다. 

 

 

 

 

반응형